똑똑해진 공원화장실, 안전을 더하다

In 경북

– 영등포구, 문래근린공원, 중앙어린이공원 등 7개공원 내 女화장실에 음원감지기․비상벨 등 설치
– 비명․고함 감지해 영등포경찰서로 상황 통보→즉각 출동해 상황대처

공원 화장실 내 위급상황 발생 시, 비명․고함소리만으로도 자동 신고가 이루어진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여성과 아이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공원 내 공중화장실에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음원감지기․비상벨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최근 여성을 대상으로 범죄가 빈번하여 불안감이 고조됨에 따라 보다 안심하고 공원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설치 장소는 문래근린공원, 중앙어린이공원 등 지역 내 공원 7곳에 있는 여자화장실로 이상음원감지기 8개, IoT비상벨 8개, 경광등 8개를 각각 설치했다. 장애인화장실 6곳에도 무선비상벨을 각각 설치했다.

기존 경광등만 울리는 단순기능 자체 경보기를 영등포경찰서와 연계하여 관할지구대에서 바로 출동․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교체한 것이다.

예를 들어 화장실 안에서 위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비상벨을 굳이 누르지 않아도 비명소리만으로도 이상음원감지기가 작동된다. 이어 영등포경찰서 종합상황실로 통보되어, 2~3분 내로 즉각 출동해 빠른 상황 대처가 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비상벨 성능도 개선했다. 배터리 잔량 확인이 어려워 작동 공백이 발생했던 기존과는 달리, 배터리가 닳아지면 관제시스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돼 작동 공백을 없앤 것이다.

구는 음원감지기와 안심비상벨을 올해 일부 여자화장실과 장애인화장실에 우선적으로 설치토록 했으며, 차후 연차적으로 설치대수를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비상벨 설치 등 보안 강화를 통해 여성과 아이가 안심하고 공원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동시에 범죄 억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며, “더욱 촘촘한 안전망 구축으로 살기 좋은 영등포를 만들어나가겠다.”고 전했다.

영등포 김세길 기자

You may also read!

평택시 여성단체협의회 ‘이웃사랑 여름김치 담그기’

평택시 여성단체협의회 ‘이웃사랑 여름김치 담그기’ 평택시 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민서)는 지난 22일, 23일 양일간 지역의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이웃사랑

Read More...

찬사와 호평 쏟아지는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 풍물 상설공연’

“매주 주말, 안성맞춤랜드 남사당공연장으로 오세요!” 안성시립남사당바우덕이풍물단이 지난 3월부터 매주 주말마다 선보이고 있는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 풍물 상설공연’에 많은 관람객의 뜨거운 찬사와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 풍물 상설공연’ 온라인 예매를 대행하는 인터파크에 등록된 관객 평점이 6월 24일 기준, 무려 9.9점에 달하고 있다. ‘짜임새 있는 공연이네요(utopia3***)’, ‘10점으론 부족합니다. 너무 알찬 공연이었어요!, 부모님도 좋아하시고 같이 보는 관객 어르신들이 즐거워하시는 모습에 절로 기분이 좋아지기도 합니다.(syjh2***)’, ‘감명깊게 잘 봤습니다. 와 전 국민이 한번씩 꼭 봤으면 좋겠습니다. 바우덕이님 외에 모든 연기자분들 그리고 아기들까지 얼마나 연습을 하셨을지요 눈물나게 감동이었어요.(mahab***)’ 등 관객 후기에서도 열띤 반응이 느껴진다. 권호웅 안성시 문화예술사업소장은 “지속적으로 미비점을 보완하며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공연의 질을 향상시켜왔다”며 “문화의 도시 안성이 남사당놀이로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이 든다”고 말했다. 한편 중반부를 지나고 있는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 풍물 상설공연’은 오는 11월 26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양일간 안성맞춤랜드 내 남사당공연장에서 관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오경섭 기자

Read More...

영등포구, 청년 예술가 엮어 문화 저변 넓힌다

– 청년 예술가 교류 지원하는 ‘아트넷(Art-net)’ 사업 추진 – 문화기획‧미술‧무용 등 청년 예술가 23명 참여, 24일 발대식 가져 –

Read More...

Mobile Sliding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