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진 공원화장실, 안전을 더하다

In 경북

– 영등포구, 문래근린공원, 중앙어린이공원 등 7개공원 내 女화장실에 음원감지기․비상벨 등 설치
– 비명․고함 감지해 영등포경찰서로 상황 통보→즉각 출동해 상황대처

공원 화장실 내 위급상황 발생 시, 비명․고함소리만으로도 자동 신고가 이루어진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여성과 아이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공원 내 공중화장실에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음원감지기․비상벨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최근 여성을 대상으로 범죄가 빈번하여 불안감이 고조됨에 따라 보다 안심하고 공원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설치 장소는 문래근린공원, 중앙어린이공원 등 지역 내 공원 7곳에 있는 여자화장실로 이상음원감지기 8개, IoT비상벨 8개, 경광등 8개를 각각 설치했다. 장애인화장실 6곳에도 무선비상벨을 각각 설치했다.

기존 경광등만 울리는 단순기능 자체 경보기를 영등포경찰서와 연계하여 관할지구대에서 바로 출동․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교체한 것이다.

예를 들어 화장실 안에서 위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비상벨을 굳이 누르지 않아도 비명소리만으로도 이상음원감지기가 작동된다. 이어 영등포경찰서 종합상황실로 통보되어, 2~3분 내로 즉각 출동해 빠른 상황 대처가 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비상벨 성능도 개선했다. 배터리 잔량 확인이 어려워 작동 공백이 발생했던 기존과는 달리, 배터리가 닳아지면 관제시스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돼 작동 공백을 없앤 것이다.

구는 음원감지기와 안심비상벨을 올해 일부 여자화장실과 장애인화장실에 우선적으로 설치토록 했으며, 차후 연차적으로 설치대수를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비상벨 설치 등 보안 강화를 통해 여성과 아이가 안심하고 공원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동시에 범죄 억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며, “더욱 촘촘한 안전망 구축으로 살기 좋은 영등포를 만들어나가겠다.”고 전했다.

영등포 김세길 기자

You may also read!

평택시, 통합 30주년 맞아 ‘기억상자(타임캡슐)’ 수장품 모집

평택시, 통합 30주년 맞아 ‘기억상자(타임캡슐)’ 수장품 모집 30년의 생활사, 시민 손으로 담는다… 7월 25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서 접수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Read More...

안성시, NH농협은행 안성시지부로부터 제휴카드 적립기금 9100만 원 전달받아

안성시는 6월 23일 시청 시장실에서 NH농협은행 안성시지부로부터 지난해 제휴카드 적립기금 9100만 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전달된 기금은 안성시와 NH농협은행 안성시지부가 체결한 제휴카드 약정에 따라, 시의 법인카드, 보조금 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등 사용액의 0.1%에서 1.0%까지 적립된 금액이다. 안성시는 전달받은 기금을 시의 세입에 편성해 시민복지와 생활편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에 사용할 계획이다. 특히 기금이 복지사업과 지역개발 등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김형수 NH농협은행 안성시지부장은 “시와 제휴한 카드 사용을 통해 조성된 기금이 안성시 발전에 보탬이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금고 은행으로서 지역과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매년 제휴카드 적립기금을 꾸준히 기탁해 주는 NH농협은행 안성시지부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며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복지와 편익 증진 사업에 기금을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안성시는 앞으로도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통해 재정 자립도를 높이고, 시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사업 발굴에 행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오경섭 기자

Read More...

용인특례시, 폭염대비 저소득층 400가구에 2000만원 상당 여름김치 지원

용인특례시, 폭염대비 저소득층 400가구에 2000만원 상당 여름김치 지원 지난 2014년부터 이어진 시와 이마트 7개점이 함께하는 ‘희망나눔 프로젝트’ 일환 –

Read More...

Mobile Sliding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