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재난본부 지사직속 개편 조례안 발표

In 대구, 칼럼

– 도민·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재난안전본부를 지사 직속으로 편제 추진
– 관련법령 개정 등 안행부와의 지속적으로 협의해 갈 것

경기도는 재난안전본부를 행정1부지사 직속에서 도지사 직속으로 편제하는 내용의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안을 10월 8일 입법예고했다.

이번 입법예고는 세월호 침몰사고와 같은 국가적 대형 재난을 사전에 방지하고 재난현장에서의 신속한 대응과 현장지휘체계 일원화를 위한 후속조치이다.

이에 앞서 경기도는 지난 7월 안전행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안전기획관(3급)을 신설하였고, 10.2일 조직개편시 재난 예방·대응·복구 조직시스템을 재난안전본부로 일원화하였으나, 현행 규정에 가로막혀 재난안전본부를 도지사 직속에 편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은 지자체의 본청에 설치된 실·국을 부단체장의 지휘·감독 하에 두도록 하고 있으며, 도지사 직속기구 편제를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이로 인해 경기도 역시 재난안전기능을 총괄 담당하는 재난안전본부를 도지사 직속기구로 편제하지 못하고 있으며, 해당 업무를 행정1부지사가 총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행정1부지사는 재난안전관리 업무 외에도 자치행정·예산·환경·교육·도시개발·문화체육관광 등 2실 8국 60여개 과의 다양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어 재난안전관리업무에 전념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재난안전관리업무가 여러 단계의 계서체계(도지사-행정1부지사-재난안전본부장)로 세분화되어 재난 예방 및 신속한 대응과 사후복구 처리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경기도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안전행정부에 지속적으로 법령 개정을 건의하는 한편 더 이상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도외시할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이번 입법예고안을 추진하게 되었다.

하지만 안전행정부는 재난안전본부를 경기지사 직속으로 편제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사안이라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국민 안전 총괄 주무부처인 안전행정부에 경기도 등 기타 지자체의 건의를 반영하여 관련 규정 개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해나갈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You may also read!

평택시 서부지역 어린이집연합회 소통 간담회 개최

평택시 서부지역 어린이집연합회 소통 간담회 개최 평택시 안중출장소(소장 신동의)는 지난 23일 서평택체육센터 2층 회의실에서 평택시 어린이집연합회 서부지역(민간지역장 신동일, 가정지역장

Read More...

더불어 사는 안성 주거복지프로젝트 “더불어 행복한 家” 2023년 1분기 운영위원회 개최

안성시(시장 김보라)와 안성시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팀장 유성아)은 지난 23일 더불어 사는 안성 주거복지프로젝트 “더불어 행복한 家” 2023년 1분기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안성시의 기탁 성금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저소득층 자가・무료임대 가구의 내・외부 수리, 전기공사, 안전바 설치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꾸려진 운영위원회에서는 신청 접수된 4가구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고, 주거상태, 지원의 시급성 및 효과성 등에 대해 공정한 심사를 진행하였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을 파악하여 지원하고자 활발한 논의를 하였고, 우선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사업으로 수행하고 있는 “더불어 행복한 家”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안성시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031-657-2472)로 하면 된다. 오경섭 기자

Read More...

영등포구, 어르신과 장애인이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의 시작… ‘같이’의‘가치’

– 어르신 일자리 사업장에 장애인 일자리 참여자 배치, 일자리와 복지 일석이조 – 장애인 사회참여 확대와 어르신 일자리 창출…상생과 동반

Read More...

Mobile Sliding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