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대한민국 최초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구축

In 평택

평택시, 대한민국 최초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구축2평택시, 대한민국 최초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구축3

평택시, 대한민국 최초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구축
– 국가공모사업 연이어 선정 (5개 사업 1,123억원 확보)
– 22개 기업 및 기관 투자 유치를 통해 추진기반 마련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28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조성 선포」에 따른 추진경과와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밝혔다.

평택시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는 수소특화단지, 수소도시, 수소항만이 융합되어 수소의 생산과 활용이 평택항 일대에서 이루어지고 연관 산업이 집적화되는 복합지구이다.

시는 미세먼지 수준이 높은 평택항을 대상으로 탄소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전환에 따른 미래 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이 실질적인 대안이라고 판단하고 수소복합지구 조성에 전력을 다해왔다.

지난 3년간 수소생산시설 사업, 평택항 수소교통복합기지 사업, 수소생산 국산화기술개발 사업 등 5건의 국가공모사업에 연이어 선정돼 총 1,123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를 토대로 총 22개 기업 및 기관의 투자를 유치했고 지난 26일 경기도청에서 중앙정부 및 경기도, 관련 기업들과 함께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조성 선포 및 투자협약」을 하게 됐다.

평택수소특화단지(산업단지)에는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서부발전, GS칼텍스 등 16개 기업 및 기관들이 2024년까지 6,400억원을 투자해 수소생산 및 액화, 연료전지발전, 장비제조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수소특화단지의 생산시설이 준공되면 kg당 4,000원 대의 수소공급이 가능하게 되어, 수소버스·수소트럭 등 수소 모빌리티 실증사업 추진이 활성화 되며, 수소차 보급 확산에도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유차 연료비보다 훨씬 저렴하여 평택시민들은 경제적으로 친환경 연료를 이용할 수 있다.

수소항만에는 평택항 수소교통복합기지를 기반으로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한국조선해양, 한국가스공사 등 10개 기업 및 기관들이 2040년까지 트럭, 선박 등에 대한 수소전환 실증 및 보급사업, 그린수소 도입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평택항 배후도시는 수소특화단지로부터 수소를 공급받아 교통, 산업, 상업, 주거에 이르기까지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수소도시로 조성된다. 공동주택, 상업건물 등 개별건축물에 연료전지가 설치되고 냉난방에 쓰이는 에너지를 기존 화석연료 대신 수소로 대체하게 된다.

또한 수소특화단지에서 공급되는 냉・온열 에너지를 활용한 스마트팜 테마파크를 구축해 지역 주민의 소득향상에 기여하고 수소에너지와 미래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여가・문화공간으로 조성해 수소에너지에 대한 주민수용성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항 일대를 세계최고의 수소기반 탄소중립항만, 에너지전환에 따른 미래산업 거점으로 육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가 완성되면 기존산업이 친환경 미래산업으로 재편되어 신규일자리가 발생하고, 미세먼지 높은 평택항 일대가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그린 항만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김영석 기자

You may also read!

청년키움식당 평택점, 3기 ‘요호-그릭요거트’팀 수료식 및 4기 ‘율마-마르쉐’팀 소개

청년키움식당 평택점, 3기 ‘요호-그릭요거트’팀 수료식 및 4기 ‘율마-마르쉐’팀 소개 – 식당내에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사)한국식문화디자인협회와 (재)평택시로컬푸드재단

Read More...

안성시, 죽산면 주민자치위원회 한겨레중・고등학생에게 장학금 전달

안성시 죽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5일 북한이탈 청소년들이 다니는 한겨레 중・고등학교 학생 2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그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했다. 죽산면 주민자치 위원회는 2021년 특색사업으로 통일동산 가꾸기 및 꿈꾸는 고구마 재배사업 등을 한겨레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추진했으며 고구마 판매 대금으로 한겨레 중・고등학교 학생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박희수 주민자치위원장은 “우리 지역에 위치한 한겨레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탈북과정에서 받은 심리적 상처를 치유하고 남한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그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했다. 또한 강광원 죽산면장은 “아이 하나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고 하는데, 한겨레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부모의 마음으로 보듬어주고 지원해 주신 주민자치위원님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오경섭 기자

Read More...

용인시, 제6회 대한민국 지방자치정책대상 ‘최우수’

제6회 대한민국 지방자치정책대상 ‘최우수’ – 용인시, 711만㎡ 시민 녹색 쉼터 조성 도시자연공원 ‘녹지활용계약’ 호평 – 용인시가 전국 최초로 사유지를

Read Mo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Mobile Sliding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