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외국인 아동 보육료 지원

In 영등포구

– 구, 관내 어린이집 재원 만 0~5세 외국인 아동에 보육료 20% 지원
– 내․외국인 영유아 차별 없는 보육 기회 보장
– 외국인 가정의 경제적 부담 덜고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 도모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차별 없는 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아동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관내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0~5세 외국인 아동들의 보육료 일부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이 모든 아동에게 보장해야 할 보편적 복지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외국인 아동은 한국 국적이 아니라는 이유로 대상에서 제외됐었다.

이에 구는 보육 현장에서 제기되는 차별을 해소하고 외국인 가정의 육아 부담을 덜기 위해 외국 국적 아동에게도 보육료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보육료 지원은 영등포구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 보육 조례에 따라 전액 구비로 이뤄진다.

지원 대상은 영등포구 관내 어린이집에 재원 중이면서 영등포구에 90일을 초과하여 거주하는 외국 국적의 만 0~5세 영유아다.

부모부담보육료의 20%를 지원하며, 매월 5만6000원부터 9만9800원까지 연령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4월까지는 구청에서 어린이집으로 보육료를 지원하고, 5월부터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지원한다.

지원금 신청은 아동을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자가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신청서, 외국인등록증,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한편, 이번 지원 사업으로 그동안 보육료 지원을 받을 수 없었던 영등포구 외국인 영유아 480여 명이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사업으로 외국인 아동의 어린이집 이용 부담을 줄이고 내․외국인 아동 간 차별 없는 보육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모든 아이들이 평등하게 보호받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에 걸맞은 보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보육지원과 (☎2670-3358)

김세길 기자

You may also read!

안성시, 2024년 자립준비청년의 관계망 형성 워크숍 「자립 네비게이션」추진

안성시는 지난 4월13일 안성시청년문화공간 ‘청년톡톡’ 에서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사회 안착을 돕기 위한 관계망 형성 워크숍「자립 네비게이션」을 추진 했다고 밝혔다. 자립준비청년이란 아동복지시설(공동생활가정, 아동양육시설), 가정위탁 등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되어 홀로서기에 나서는 청년을 의미한다. 총 20명이 참석한 이번 워크숍 “자립 네비게이션”은 자립준비청년 간의 멘토링(자조모임)과 요리체험 프로그램(찹스테이크 덮밥, 새우 알리오올리오 파스타 등) 행사를 통해 자립준비청년의 보호종료 이후 필요한 현장 경험과 자립의 목표・방향성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안성시는 이를 통해 자립 선배, 동료와 도움을 주고받는 건강한 관계망을 구축하여 서로의 공감대를 증진시키고 지역사회에서 스스로의 자립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가교역할로 이번 워크숍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행사에 참여한 자립준비청년은 “사회에 처음 진출하는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자립을 미리 준비하면서 느꼈건 다양한 경험담을 함께 나누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안성시는 앞으로도 미래 주역인 자립준비청년의 성장을 위해 꾸준한 관심과 다양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성시는 올해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신규 특화사업으로 슬기로운 자립생활 지원(생활안정자금, 생활용품 구입비 지원)을 운영중에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안성시 미래교육과 아동보호팀(☎031-678-5896)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영석 기자

Read More...

용인중앙시장, ‘왁자지껄 봄 축제’ 개최

– 이상일 시장, 가래떡 뽑기 행사 참여해 발전 기원… 이날 각종 행사 참석해 시민과 어울리는 강행군 –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Read More...

영등포구, ESG 가치로 상생기업과 함께 ‘청년 크리에이티브’ 양성에 앞장선다

– 오는 30일까지 접수…상생기업과의 협업으로 청년 취·창업 기회 제공 – 취·창업 희망 청년 대상, ESG에 기반한 홍보 마케팅 분야

Read Mo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Mobile Sliding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