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민, 건강 100세 책임지는 전국 최우수 보건소로 등극!

In 광주

안동시(시장 권영세)가 2016년 시민들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도시 구현을 위해 보건소 전 직원이 합심, 노력한 결과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 평가에서 3년 연속 전국 최우수 보건소로 등극했다.
이는 시민들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건강욕구에 부응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과 맞춤형 건강증진 사업을 펼친 결과로 건강도시로서 행복안동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안동시는 생물테러 대비․대응, 저출산 극복, 금연사업, 부정불량식품유통근절, 식중독예방, 건강검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아오고 있다.
안동시 보건소에서는 2014년 주민건강지원센터를 신축해 통합건강증진사업 평가에서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체계적인 질병예방 관리교육, 비만클리닉, 건강상담실 운영, 영양교육, 운동처방 등을 통해 개인별 건강관리상태 평가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또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 성인병 예방관리를 위해 심뇌혈관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통합건강관리실 운영, 경로당 방문 건강검진과 교육 등을 실시해 중증 합병증 발생과 사망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큰 성과를 거두어 올해까지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치매노인 및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치매예방관리를 위한 교육과 치매선별검사, 치매의료비지원, 우리마을 예쁜 치매쉼터 운영으로 치매어르신들에게 삶의 희망과 행복, 가족들에게는 고통을 해소함은 물론 의료비절감으로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등 취약계층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했다.
지역사회 금연환경 조성을 통한 공공장소 금연유도로 흡연자의 금연촉진 분위기를 조성해 금연결심 유도 및 실천동기를 제공하고, 어린이집, 학교, 생활터 금연교육(인형극)과 이동금연클리닉 운영 등 찾아가는 금연사업을 적극 추진해 2016년 금연사업 평가에서 경상북도 우수 기관상을 받았다.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임산부 등록 관리와 영양제를 지원하고, 결혼․출산․육아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제1회 아이사랑 가족 대축제’를 개최했다. 아울러 출산장려분위기 조성을 위해 대중매체, 대중교통 등을 활용한 홍보로 출산장려에 유리한 환경조성으로 출산율 도내(시부) 1위를 차지해 2016년 저출산 극복사업 평가에서 경상북도 최우수 기관상도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다.
농촌의 열악한 의료편의를 위해 보건지소와 진료소의 의료장비 현대화사업을 완료했으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경로당에 방문 진료와 다양한 건강교실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 건강생활실천 등 건강관리 능력이 향상됐다.
이 밖에 도청소재지 도시로서의 품격에 맞는 안전한 식생활 문화를 조성을 위해 식품접객업소 위생지도․점검, 수시 위생교육을 실시했으며, 제54회 도민체전과 탈춤축제 시 식품접객업소 위생청결지도, 부정불량식품유통근절, 친절교육을 연중 실시해 식품․공중위생업소의 서비스 수준 향상에도 기여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시민들을 내 가족처럼, 다정하게 대하는 마음가짐으로 다가오는 새해에도 시민의 건강을 먼저 생각하고 100세 건강시대를 책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동 신명석 기자

You may also read!

안성시 고향사랑 기부한 나는야! 도시농부

안성시(시장 김보라)가 오는 3월 7일부터 고향사랑 실천하고 도시농업 체험하는 공공텃밭 도시농부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도심 속 전원생활을 꿈꾸는 출향민 등을 위해 보개면 복평리 안성맞춤랜드와 공도읍 용두리 총 2개의 텃밭 분양권 50구좌(랜드 20구좌, 공도 30구좌)를 답례품으로 제공한다. 안성맞춤랜드에는 남사당공연장, 천문과학관, 캠핑장 등이 있고 공도읍 텃밭 주변에는 안성 스타필드가 있어 주말농장과 함께 안성 관광을 즐길 수 있다. 안성시에 10만원의 고향사랑 기부 후 텃밭 분양권을 답례품으로 선택하면 10㎡(3평) 크기의 텃밭을 추첨 없이 분양받을 수 있다. 답례품은 선착순으로 3월 7일부터 14일까지 제공되며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안성시 관계자는 “매년 선착순으로 제공하고 있는 공공텃밭 분양권은 이제 입소문을 타 안성시 인기 답례품으로 자리잡았다”며 “올해에도 안성시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하시고 도시농부가 되어 주말농장을 운영해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금은 1인당 2,000만원 한도 내에서 개인이 주소지를 제외한 지자체에 기부할 수 있다.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10만원 초과금액은 16.5%)와 기부금액의 30% 내에서 답례품을 받을 수 있어 실제로 10만원 기부 시 13만원의 혜택이 돌아간다. 김용관 기자

Read More...

평택시, 불법 정당 현수막 강력 단속……

평택시, 불법 정당 현수막 강력 단속…… 옥외광고물법 위반 집중 점검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옥외광고물법 제8조(적용배제)를 위반한 정당 현수막에 대한 단속을

Read More...

용인특례시, 중소기업 ‘기술지원 사업’ 참여 기업 모집

– 기술닥터 사업·스마트공장 지원·스타기업 육성 등…사업별 홈페이지 공고 –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Read More...

Mobile Sliding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