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복용 시 피해야 할 식품은?

In 건강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이 의약품과 함께 섭취했을 때 약효 감소와 부작용 증가 등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복용하고 있는 약에 따라 피해야 할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 알레르기 약 복용 시

항히스타민제(Antihistamines)

항히스타민제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 가려움증 등 상부기도의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증상 완화 및 감기 치료에 사용된다.

▲ 함께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

과일주스

과일주스(자몽, 오렌지, 사과주스)는 위산도에 영향을 주어 약 흡수를 방해하고 약효를 저하시키므로 물과 함께 복용한다.

술(알코올)은 중추신경을 억제하고 졸음을 배가시킬 수 있으므로 약 복용 시 음주를 피해야 한다.

□ 위·식도 역류질환, 위궤양 약 복용 시

히스타민 길항제(Histamine 2 Receptor Antagonist)
프로스타글란딘 제제
제산제

산 역류, 속 쓰림, 소화 장애 및 복부에 가스가 차는 등 위장 장애 증상 치료제는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위산을 줄이거나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해 염증 및 통증완화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 함께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

카페인 함유 식품

커피와 콜라, 차, 초콜릿 등에 함유된 카페인은 위산분비를 자극해 위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섭취하지 않는다.

술(알코올)

술은 위의 염증을 악화시켜 치료를 어렵게 만들고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치료 중에는 음주를 피한다.

오렌지 주스

오렌지 주스를 알루미늄이 들어 있는 제산제와 함께 마실 경우, 알루미늄 성분이 체내로 흡수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는다.

□ 갑상선기능 저하증 약 복용 시

갑상선 치료제

갑상선 치료제는 갑상선이 갑상호르몬을 필요한 양만큼 충분히 만들어내지 못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 증상을 조절하는데 사용된다.

▲ 함께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

아침 공복 시

음식물이 약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아침 공복 또는 적어도 식사하기 한 시간 이전에 복용한다.

칼슘, 철 보충제, 콩 식품

칼슘이나 철 보충제, 콩 식품은 약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약 복용 후, 4시간 후에 섭취한다.

콩가루, 목화씨 가루, 호두 및 식이섬유

콩가루(콩유아조제분유), 목화씨 가루, 호두 및 식이섬유 등을 섭취할 경우 복용 양을 조절해야하므로 의사에게 알린다.

자몽주스, 커피

자몽주스와 커피도 약 흡수를 지연시켜 약효를 저히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섭취하지 않는다.

□ 변비약 복용 시

완화제(Laxatives)

변비 치료제는 대장에서 약효를 나타내야 하므로 위장에서는 녹지 않도록 코팅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약은 제형 그대로 취침 시에 복용한다.

우유

약알카리성 우유는 위산을 중화시켜 약의 보호막을 손상시킴으로써 약물이 대장으로 가기 전 위장에서 녹아버리게 만든다.

이 경우, 약효가 떨어지거나 위를 자극해 복통, 위경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변비약 복용 시 우유 및 유제품을 함께 섭취하지 않는다.

<자료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You may also read!

평택시, 시내버스 안전・친절운행 캠페인 펼쳐

평택시, 시내버스 안전・친절운행 캠페인 펼쳐 – 대중교통 3대 민원(무정차, 불친절, 난폭운전) 근절 –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15일 평택소방서 앞 사거리에서

Read More...

안성시시민활동통합지원단, 시민 공유공간 「가치온」 오픈

\   – 공유사무실・주방・카페・줌회의실・미디어실 등 누구나 즐긴다 – 안성에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생겨 시민들, 특히 청년층의 뜨거운 환호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성시시민활동통합지원단(단장 정운길)이 오는 22일 시민통합지원단 2층에 오픈할 공유공간 ‘가치온’(Value on : 다같이, 가치를 높이자)은 20여 평의 실내공간은 물론, 30여 평의 야외공간까지 다채로운 공간으로 꾸며져 시민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공유공간 ‘가치온’은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공유사무실・주방시설・줌회의공간・카페・유튜버 창작 등 다채로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공유사무실은 시민사회단체, 청년창업, 공익활동 등 사무공간이 절실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으며, 공유공간과 걸맞는 3곳을 선정해 1년 계약을 맺게 되며, 이들은 사무기자재 등 가치온 시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야외공간은 평상시엔 휴식공간으로 이용하지만 매월 공동체 영화 상영, 버스킹 공연, 전시회를 진행해 시민들의 편안히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방시설은 최대 10인이 한꺼번에 이용 가능한 시설로, 기본적인 주방설비와 기기가 갖추어져 있고 재료만 준비해 이용하면 된다. 미디어 창작실은 조명, 카메라, 노트북, 크로마키 배경 등 1인 미디어를 즐기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탐낼 만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줌회의실은 위드 코로나19 시대에 필요한 공간으로 최대 8인이 줌회의를 동시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필요시 노트북도 대여할 수 있다. 정운길 지원단장은 “공유공간 ‘가치온’은 시민과 행정을 잇는 지원단의 역할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으로, 시민에게 딱딱한 행정시설이 아닌 친근한 이웃으로 다가가는 노력”이라며 “시민 누구나 이용하며 이웃과 소통하고, 정을 나누는 위드 코로나시대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유공간 ‘가치온’은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각 공유공간은 사전 예약을 하여야 하고, 휴식공간은 예약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시민지원단은 ‘가치온’ 오픈 기념으로 오는 28일 공동체 상영으로 독립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다. 문의: ☏031-678-0782 김영석 기자

Read More...

용인시, 원삼일반산단 내 ㈜나노엑스코리아 사전 준공식

  원삼일반산단 내 ㈜나노엑스코리아 사전 준공식 – 용인시, 지상 3층 연면적 4810㎡ 규모 의료장비용 반도체 생산 공장 구축 -용인

Read Mo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Mobile Sliding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