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 부동산 계약 걱정 뚝!…영등포구,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시작

In 서울시, 영등포구
– 주거안심매니저가 전월세 계약상담, 현장 동행 등 4대 도움서비스 제공
– 매주 월, 목요일 구청 아동청소년복지과에서 전문상담실 운영
– 1인가구의 거처 마련 어려움 해소 및 안정적인 지역 정착 지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1인가구의 주거불안 해소와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9월 19일부터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영등포구 1인가구 수는 64,000명으로, 그중 74%에 해당하는 47,445명이 전‧월세를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가구 증가와 맞물려 전‧월세 거주 비율도 해마다 늘어나면서 깡통전세, 불법건축물 임대, 이중계약 등 각종 사회적 문제들도 야기되고 있다.

이에 구는 사회 초년생, 생애 첫 계약 등 부동산 거래 경험과 전문 지식 부족으로 전‧월세 계약 시 피해를 입기 쉬운 1인가구를 위해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는 서울시 1인가구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추진하는 것으로, 구는 지역 여건에 밝고 전문성을 갖춘 공인중개사를 주거안심매니저로 위촉하여 ▲전‧월세 계약 상담 ▲주거지 탐색 지원 ▲주거안심동행 ▲정책 안내 등 4대 도움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이다.

주거안심매니저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전‧월세 계약 피해를 입지 않도록 등기부등본 및 건축물대장 점검, 계약 유의사항 등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고, 혼자 집을 보러가기 불안한 1인가구와 동행해 건물 상태 점검 등 현장 조언을 해준다. 필요시에는 계약 과정까지 동행한다.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는 관내 거주 또는 거주 예정인 1인가구라면 연령, 성별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서울 1인 가구 포털 또는 영등포구청 아동청소년복지과에서 사전 신청할 수 있다.

상담실은 매주 월, 목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영등포구청 별관 6층 아동청소년복지과에서 운영하며, 정기운영 시간 외에도 평일‧주말 동행을 요청할 경우 주거안심매니저와 일정 협의를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한편, 구는 관내 1인가구 밀집 지역인 영등포동, 당산동, 신길동을 중심으로 현수막을 게첨하고 사회복지시설, 주거상담소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해 안내하는 등 보다 많은 주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힘을 싣고 있다.

김정아 아동청소년복지과장은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통해 1인가구의 전월세 사기 피해를 예방하고 주거 불안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1인가구의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세길 기자

You may also read!

안성시의회, 동안성 일원 수해 현장 방문

안성시의회(의장 안정열)는 최근 집중호우로 수해가 발생한 동안성의 죽산면과 일죽면 일원을 긴급 방문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3시 30분을

Read More...

제62회 대통령기 전국소프트테니스대회 개최

안성시는 오는 20일부터 28일까지 9일간 안성맞춤 국제소프트테니스장에서 「제62회 대통령기 전국소프트테니스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안성소프트테니스협회가 주관하고 안성시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올 9월 열리는 「안성세계소프트테니스 선수권대회」의 프레대회 성격으로 펼쳐지며, 채널A를 통해 주요경기가 중계될 예정이다. 초등부에서 동호인부까지 총 120팀, 1,237명의 대규모 선수단이 참가예정으로, 선수단의 장기 체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여진다. 시 관계자는 “안성을 방문한 선수단 여러분이 대회 중 불편함이 없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대회 기간 중 안성의 아름다운 명소와 다양한 맛집을 방문해보시기를 추천한다.”고 전했다. 안성시는 26명의 국가대표를 배출한 소프트테니스의 명가로, 시는 대회 직전 지붕막을 교체하고 클레이코트를 정비하는 등 리모델링을 마무리하여 대회준비를 마친 상태다. 김영석 기자

Read More...

평택시, 경동폴리움과 1600억 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평택시, 경동폴리움과 1600억 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평택 서탄 일반산업단지 내 1600억 원 규모의 기업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Read Mo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Mobile Sliding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