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민관협력으로 ‘아름다운 나눔의 숲’ 조성

In 서울시, 영등포구
– (사)생명의숲, (재)아름다운가게와 협력해 신길동 ‘뜨락마을마당’ 리모델링 추진
– 수목 332주·초화류 식재, 노후 시설물 교체, 무장애 진입로 설치
– 녹지 소외지역의 공원녹지 확대, 도시 숲 접근성 향상 기여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탄소 저감과 녹지 불평등 해소를 위해 신길동 ‘뜨락마을마당’에 민관협력 사업인 ‘아름다운 나눔의 숲’ 조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아름다운 나눔의 숲’ 조성 사업은 기후 위기 완화를 위한 도시의 탄소흡수원 확보와 코로나 대유행 속 녹지 소외지역의 생활권 공원녹지 확대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구는 지난 8월 사단법인 생명의숲과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와 손잡고 ‘아름다운 나눔의 숲’ 조성 및 관리를 위한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에서 구는 사업대상지를 제공하고 설계 참여, 사후 관리 등 행정적 지원에 힘쓰게 된다. 사단법인 생명의숲은 사업 기획 및 운영, 주민 소통의 역할을 맡았으며,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는 기금 마련 등 재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신길동 ‘뜨락마을마당’은 주택가 좁은 골목 사이에 자리한 작은 공원녹지이다. 앉음벽, 바닥포장 등 시설물이 노후하고 수목 생육이 다소 불량하나 주로 인근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일상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공간이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뜨락마을마당’에는 사계절 내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20여 종의 수목 332주와 초화류가 식재됐다. 또한, 노후 시설물 교체, 무장애 진입로 설치로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를 위한 공원 이용 편의성을 높이게 됐다.

보행기를 끌고 ‘뜨락마을마당’을 찾는다는 주민 A씨는 “매일 마을마당에 산책 나올 때마다 계단이 불편했었는데 진입로가 바뀐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며 “내년에는 다양한 꽃들도 반겨준다고 하니 더욱 자주 나와봐야겠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종비 푸른도시과장은 “구민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공원녹지 서비스 제공에 보다 힘써 생활권 도시 숲의 접근성을 높이고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도심 내 녹지량 확충을 위해 민관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김세길 기자

You may also read!

용인특례시, 친환경 물순환도시 위한 로드맵 세운다

– 지역 특성 반영한 통합 물관리 계획…경기연구원에 위탁해 2025년 6월까지 수립 –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안정적인 용수 공급과 건강한 물

Read More...

안성시, ‘2040년 안성 도시기본계획 수립’ 시민계획단 공개모집

안성시는 ‘2040년 안성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계획단을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분야는 경제산업ㆍ교통, 교육ㆍ복지, 문화관광ㆍ안전, 도시ㆍ환경 총 4개 분야로 구성되며, 모집인원은 50명 내외로 무보수 명예직으로 활동하게 되며 관내 사업장 근무자와 대학생 등을 포함한 안성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민계획단은 ‘2040년 안성 도시기본계획’의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해 안성시의 미래상, 실천전략 수립 등에 대한 계획 및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되며, 2023년 3월 9일부터 30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4회에 걸쳐 활동하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안성시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2023년 2월 20일(월)까지 우편, 팩스, 이메일 등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미래 20년을 내다보는 2040년 안성 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시민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안성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실현을 위해 시민계획단에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오경섭 기자

Read More...

건강도 챙기고 노후도 즐기고…영등포구, ‘백세건강 어르신 일자리’311명 추가 모집

건강도 챙기고 노후도 즐기고…영등포구, ‘백세건강 어르신 일자리’311명 추가 모집 – 2월 10일까지…5개 수행기관, 11개 사업단에서 311명 추가 모집 –

Read Mo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Mobile Sliding Menu